코딩이란? 처음 코딩 배우기 전 알아야 할 개념

카테고리: 코딩기초, 작성일: 수정일:

코딩, 개발이라는 말이 우리 사회에서 일반 대중들(비전공자)에게 가까워진 지는 꽤 오랜시간이 지났습니다. 코딩교육 열풍도 한창 불었었고, 비전공자들의 개발자로의 전직 케이스도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개발을 시작하려는 분들은 앞으로 점점 더 많아질텐데요. 개발을 처음 배우기 시작할 때 어떤걸 알고 시작하면 좋을지 어떻게 시작하여야 할 지, 코딩과 개발의 정의와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1. 개발이란?

개발 : 컴퓨터 등의 전자기기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련의 작업

개발은 아시다시피 IT영역에서만 쓰이는 용어는 아니지만, 어느 순간부터 개발이라는 말을 일반 대중들도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라고 인식을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2. 코딩이란?

코딩이라는 용어도 코딩교육 열풍과 함께 많이 언급이 되어져 왔습니다.

코딩 :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기 위해, 코딩 언어를 작성하는 작업

코딩 언어(또는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하는 것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말합니다. C, Python, Java, JavaScript, Scratch 등이 그 예입니다. 우리는 이 언어를 이용하여, 컴퓨터가 우리가 원하는대로 작동하도록 명령문을 작성하고 컴퓨터에게 그 명령대로 작업을 수행하도록 지시를 합니다.

외국인에게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외국어를 사용하듯이, 컴퓨터에게 일을 시키기 위해 컴퓨터언어를 사용하는것입니다.

※ 프로그래밍이란?
프로그래밍은 코딩의 의미로도 쓰이기도 하고 개발의 의미에도 쓰이기도 하고 프로그램을 만드는 작업을 전반적으로 쓰이는것 같습니다.

코딩, 개발
코딩, 개발

3. 왜 코딩교육 열풍이 일어난걸까?

컴퓨터는 단순하게 0과 1의 전기신호로 작동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코딩언어는 우리가 읽을수 있는 영어로 만들어졌지만, 그 코딩언어 또한 한번 더 상세히 들어가보면, 결국 0과 1의 조합이 됩니다. (저도 개발을 하지만, 항상 참 신기하다고 생각하곤 합니다.)

컴퓨터가 0과1로만 작동한다는 것과 코딩열풍이 무슨 상관일까요? 코딩은 굉장히 논리적인 작업입니다. 0과1을 조합시켜 A란 명령을 만들고, B란 명령을 만들고, A와 B가 합쳐져 다시 C를 만들고… 논리의 연속입니다.

우리가 어릴때부터 수학교육을 받는 이유는, 생활에 필수적으로 필요해서이기도 하겠지만, 여러가지 다양하고 어려운 수학문제를 풀이해내는 방식을 통해 생각하는방식, 논리력, 문제해결능력을 배울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코딩을 통해서도 논리력, 추론력, 문제해결능력을 키울수 있고, 더 나아가서 코딩은 IT시대의 핵심적인 기술중 하나이기 때문에, IT기술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며 코딩교육의 중요성도 대두된 것같습니다.

4. 코딩 배우기 vs 개발 배우기

위에서 코딩교육에 대해 언급하였는데, ‘코딩교육’이란 것은 두가지 느낌의 의미로 쓰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1. 개발을 배우는 첫번째 단계로써의 코딩교육
  2. 아이들의 기본소양 교육으로써의 코딩교육

아이들이 코딩교육을 받는다고 해서 그 최종목적이 소프트웨어를 잘만드는 인재를 만들기위해서는 아닐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반면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그램 개발을 배우려는 입문자, 초보자, 비전공자분들에게 코딩교육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배우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첫단계일뿐이고, 개발이라는 것을 하려면 코딩 외에도 더 많은 방대한 내용을 공부하셔야 합니다.

5. 코딩 vs 개발 무엇을 공부해야하나

정리를 해보면, 코딩은 개발을 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들 중 가장 기본적인 작업이 되겠습니다. 동시에 코딩은 그 작업의 특성상 논리력, 추론력,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에 좋기때문에 일반대중들과 아이들, 청소년들에게 코딩교육이라는 형태로 교육되어지고 있습니다.

개발을 배우고 싶으시다면?

개발을 통해 직업을 구하고, 자기계발을 하고, 업무에 활용하고 싶으시다면, 코딩 이외에도 다양한 스킬, 지식을 배워야 함을 먼저 인지하여야 할 것이고, 가장 기본적인 첫걸음으로 코딩을 배우시게 될것입니다.

코딩만 배우고 싶으시다면?

우리 주위에는 수많은 양질의 코딩교육 컨텐츠가 있습니다. 쉬운, 흥미있고 부담없는 방식으로, 코딩교육에 특화된 코딩언어들을 통해 코딩을 배우기 시작하면 됩니다.

6. 정리

코딩, 개발을 처음 배우시려는 분들을 위해 코딩과 개발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렸습니다. 최근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 좋은 강의를 접할 수 있는 기회는 많기 때문에 많이 많이 찾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무료 강의중에서도 좋은 강의가 있고, 유료 강의중에서도 도움이 되지 않는 자료가 있을 것입니다.

다른분야도 똑같겠지만 강의의 질과는 별개로 본인이 어떻게 공부하느냐에 따라 실력이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분야가 또 개발분야인것 같습니다. 컴퓨터쪽을 전공하지도 않았는데, 필드에서는 활약하고 있는 분들도 굉장히 많구요. 이제 시작하시려는 여러분들도 아무쪼록 열심히 하셔서 좋은결과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