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프로젝트 주제 선정과 실행에 고려해야 할 7가지 이슈

카테고리: 사이드프로젝트, 작성일: 수정일:

요즘 개인적으로 사이드프로젝트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본인의 커리어를 위해 또는 개인적인 자기계발을 위해, 또는 온전히 호기심과 마음이 이끌려서 하는 등 여러가지 목적을 가지고 진행을 하실텐데요. 사이드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있어 어떤것들을 고려해야 할 지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이드프로젝트에서 중요한 것들

사이드프로젝트 자체가 형식에 얽매여있지 않은 특성이 있다보니, 개인마다 사이드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중요시 여기는 것들이 다 다를 것입니다. 기한과 최종결과물에 대한 정확한 기준을 놓고 엄격하게 따르는 분이 있는가 하면, 기한 없이 결과물이 없이도 그때 그때 최소한의 실행만 하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점을 고려하여, 여러가지 사이드프로젝트를 하면서 중요하게 여길만한 점들을 정리해보았는데요, 이 중 어떤것들이 개인의 성향에 맞는지 한번 고민해보면서 사이드프로젝트 진행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목표의 크기와 명확성

목표를 얼마나 명확하게 세워야할까요? 명확한 목표는, 세우기 위해 고민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명확하게 목표의 내용을 정하기 위해서는 구현가능성, 시간 등 여러가지를 고민해야하기 때문이지요. 목표를 세우는 데 집중을 하다보면 결국 실행이 늦어지겠죠? 사이드프로젝트에서는 실행과 실천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목표를 대충 세워야 하는것은 아닙니다. 목표를 세우되 작지만 명확한 목표를 세워야합니다. 지금 당장 실행할 수 있는 가장 작은 단위의 목표를 세우고, 최종의 큰 목표는 대략의 감만 잡은 뒤에 점차 세워나가시길 추천드립니다.

2. 기한의 지정

기한을 정하는 것은 사이드프로젝트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 스스로의 기한을 정해놓지 않으면 나태한 분들의 경우에는 차일피일 미루면서 실행을 하지 않게 됩니다. 스스로 어느정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있어 동기부여와 구속력을 가지려면,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의 마감기한을 지정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3. 결과물의 형태

사이드프로젝트는 근본적으로는 나를 위한 프로젝트이어야 합니다. 내가 현재 수익에 관심이 많고, 수익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수익 위주의 결과물을 내어야 할 것입니다. 내가 만약 평소에 정말 하고싶었는데 못했던 일을 하는 것이라면, 내가 하고싶었던 것이 무엇인지, 이것이 정말 나를 위한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사이드프로젝트는, 최종 결과물이 나를 위한, 나만이 할 수 있는 특별한 결과물일 때, 사이드프로젝트를 진행한 의미가 더 크게 부각됩니다.

결과물 또한 목표와 마찬가지로, 작고 쉽게 실현가능한 결과물부터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것이라도 결과를 내어보고, 스스로 피드백을 해보면서 다음 결과물에 대한 구상을 진행하는 것이 동기부여에도 더욱 도움이 됩니다.

4. 꾸준함을 어떻게 지속할 지

물론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내가 하려는 사이드프로젝트 분야 한가지의 것을 꾸준히 이어나가야만 진짜 내것이 됩니다.

처음에는 작은것부터 시작하겠죠? 남들과 똑같은 결과물을 내고, 쉬운 결과물이 나옵니다. 초반에 몇번 진행하고 끝이 난다면, 새로운 영역에 발을 디딘것에는 나름 의미가 있지만 배움, 그정도로 마무리가 됩니다.

하지만 이를 계속 꾸준히 지속할 경우에는, 결과물의 질이 달라지고, 나의 실력이 달라지며, 다른 사람과는 차별화되는 나만의 무엇을 가지게 됩니다. 이정도 수준까지는 가야 사이드프로젝트를 통해 내 삶에 큰 변화까지 얻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오랜 시간 축적되는 컨텐츠의 파워를 항상 염두에 두고 계시기 바랍니다.

5. 대중성을 가지는 컨텐츠인가

나의 사이드프로젝트 결과물이 대중성을 가지면 어떻게 될까요? 어떤 사이드프로젝트를 하는가에 따라 대중성을 가질수 있는 주제도 있고, 그렇지 않는 주제도 있을텐데요. 대중성을 가지는 결과물을 통해 우리는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나 혼자만이 알고 있는 나만의 결과물 vs 대중이 참여하고 피드백해주는 결과물, 어떤 것이 결과물을 개선하고 지속하는데 있어서 자신에게 동기부여가 더 될지 고민해봅시다.

6. 수익성을 추구할 것인가

수익! 돈입니다. 본업 외에 취미 수준으로 사이드프로젝트를 진행했더니 수익도 생긴다. 요즘같은 시대에 최상의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요즘, 유튜브, 블로그, 소셜 활동 등을 통한 개인의 수익기회가 많아진 만큼, 많은 분들이 이런 활동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사이드프로젝트에서 수익을 추구하는것은 당연히 동기부여에도 도움이 되고, 명확한 목표세우기에도 도움이 되며, 지속적으로 이끌어갈 명분이 되기도 합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다들 아시겠지만, 수익이 주 목표가 되면서 수익에만 얽매이다 보면, 동기부여도 되는 동시에 스트레스, 실망감, 조급함 등의 부정적 영향도 생길 수 있습니다. 수익성과 함께 나머지 사이드프로젝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에 내 힘을 적절히 분배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7. 실행력 갖기

매해 연초가 되면, 운동을 시작하는 분들, 외국어공부를 시작하는 분들 등 새로운 다짐을 하며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집니다. 새해가 시작되는 그 분위기에 이끌려 스스로도 동기부여가 잘 되고, 목표한 바를 실행에 옮기는 데에 주저하지 않습니다.

연말이 될 때까지, 내 마음이 항상 새해 1월 1일 같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사이드프로젝트도 시작은 잘 하시겠지만, 꾸준히 실행하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결국은 하는것, ‘실행’이 가장 중요한데, 대부분의 분들이 꾸준한 실행을 하는데에 어려움를 겪습니다.

실행을 하기 전, 여러가지 형태의 동기부여를 통해 우리는 실행을 하게 되는데요. 외부로부터의 동기부여 이외에 나만의 동기부여 방법을 찾는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또는 최종적으로는 특별한 동기부여 없이도 실행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 이 두가지 방법을 스스로 터득하여야 합니다.

정리

사이드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 고려할 사항들을 몇가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이드프로젝트 자체가 개인 혹은 소규모의 단위로 본업 외에 이루어지는 형태이다 보니, 진행하는 그 스타일도 각각의 입맛에 맞게 형태가 다양합니다. 그럼에도 가장 중요한 점 한가지만 꼽으라면,

실행력

실행력인것 같습니다. 어떤 목표를 갖던, 어떤 동기부여를 갖던 결국은 머리속에 있는 것을 몸으로, 실행으로 옮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작은 실행과 작은 결과물 그 자체가 다음의 실행으로 이어지는 동기부여가 되고, 이러한 순환이 반복되면 사이드프로젝트를 꾸준히 지속적으로 이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꾸준한 프로젝트로 인해 쌓이는 축적된 컨텐츠는 나만의, 내삶의 새로운 무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