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여러가지 이유와 동기

카테고리: 사이드프로젝트, 작성일: 수정일:

IT 사이드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이유, 동기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이유야 천차만별이겠지만, 몇가지로 추려보았습니다.

※ 사이드프로젝트의 동기가 중요한 이유

사이드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보는 이유는, 프로젝트를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하긴 하겠지만, 그래도 꾸준한 실천을 하기 위해서는 나만의 동기부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왜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지 동기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면, 그만큼 나의 실행력을 높이고 결과물을 내는 데에도 큰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1. 재미, 호기심

IT사이드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는 가장 만만한(?) 이유는 ‘그냥‘일 것입니다. 특히 개발자분들 중에는 신기술에 관심이 많고, 이것저것 해보기를 좋아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첫발을 내딛는 데에는 재미와 호기심만큼 좋은 동기는 또 없을것 같습니다.

2. 수익

우리가 살아가면서 을 빼고 살아갈 수는 없는 세상입니다. 최근들어 유난히 부업, 투잡, 1인 사업, 수익내기 등의 컨텐츠가 범람(?)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유튜브, 스마트스토어 등 온라인 상에서 1인이 할 수 있는 수익활동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 중, 아무나 쉽게는 시작하지 못하는 것이 바로 ‘개발’입니다. 블로그, 유튜브는 누구나 시작할 수 있지만 ‘개발’은 비전공자가 막상 시작하려면 막막함부터 느껴질것입니다. 물론 꾸준히 기초부터 차근차근 해나가는 분도 있겠지만, 어느정도의 학습기간(러닝커브)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재미’와 마찬가지로 ‘돈’이라는 동기부여는 우리를 춤추게 하고 움직이게 합니다. IT사이드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돈’,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사이드프로젝트를 대하는 가벼운 마음은 약간의 진중함으로 바뀔것이고, 어느정도 조급함, 부담감을 갖게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공부

공부를 하기 위해 사이드프로젝트를 하는 경우입니다. IT뿐만이 아닌 다른 산업영역에서의 학습, 공부도 마찬가지이겠지만, 이론만 빠삭하게 공부하는 것 보다는 실제로 해보는것, 만들어보는것만큼 공부에 도움이 되는 것은 없을 것입니다.

특히 IT, 개발을 공부하기로 마음먹었으면, 100%, 200% 필요한 학습태도는 바로 실습위주의 마음가짐입니다. 코드를 짜보고,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고, 돌려보고, 서비스해보는 것 만큼 본인의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은 없을 것입니다.

공부를 하면서, 작지만 기초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일에 ‘사이드프로젝트’라는 타이틀을 붙이고, 나는 지금 프로젝트를 하고있다~ 이건 단순예제가 아니다~’라고 마음을 먹으면, 꾸준히 공부를 할 수 있게 하는 또 하나의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4. 포트폴리오

개발자로서 포트폴리오를 가지는것은 생각보다 커리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포트폴리오는 단순한 개인이 한 일의 나열이 아닌, 어떤 결과물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개발자로서 본업을 수행하면서, 본업의 전공분야를 포함한 여러가지 영역에 대해 자신만의 IT사이드프로젝트를 진행하면, 개인의 실력도 쌓을 수있고, 그렇게 쌓여진 포트폴리오는 ‘나’라는 상품을 시장에 어필할 수 있는 하나의 무기가 될 것입니다.

정리 - 꾸준한 동기부여와 실행

IT사이드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동기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써칭을 하다보면 요즘 사이드프로젝트라는 용어가 쓰이는 대부분의 경우가 IT, 개발쪽 이었던것 같습니다. 사이드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얻는 장점들과 그 특성이 그만큼 IT개발 분야에서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인것 같은데요.

위에서 정리해본 여러가지 동기들을 포함하여 본인만의 동기를 찾고, 지속적인 내적인 동기부여를 통해 꾸준히 사이드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나만의 결과물을 내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